공유창고 창업 비용 및 월 기대수익 알려드립니다

최근 새로운 사업아이템으로서 각광받고 있는 “공유창고” 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남는 공간이 있다면 공유창고로 사업화 시켜서 일반 월세를 받는 것 보다 훨씬 더 큰 수익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공유창고 창업 비용은 얼마정도 하고 어느정도의 수익을 기대해 볼 수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유창고란?


공유창고는 개인이나 기업의 물건을 보관해주는 창고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기존 창고 대여는 비싼 금액을 줘야하며 도심과도 멀리 떨어져 있어 불편하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공유창고는 한 공간을 여럿이서 나누어 쓰기 때문에 창고 대여비용이 저렴합니다. 최근에는 IOT기술 발달로 본인의 공간만 휴대폰 앱을 통해 스마트 라커를 이용할 수 있으며 무인 관제 시스템으로 도난과 분실의 위험도 적습니다.

온도와 습도를 조절해주기 때문에 물건이 손상될 위험도 적습니다. 뿐만 아니라 도심지의 유휴공간에 위치한 경우가 많아 접근성이 편리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최근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레저생활을 즐기고 있는데, 보관해야할 장소가 마땅치 않아 공유창고를 찾고 있습니다. 지속해서 성장해나가고 있는 사업아이템입니다.

창업자금이 다른 사업에 비해서 적게들며, 무인화로 자동으로 돈이 벌려 운영과 관리가 수월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공유창고 창업비용 (30평기준)


30평 기준으로 공유창고 창업 비용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구분비용비고
임대보증금1,000만원공간에 따라 상이
인테리어7,500만원평당 250만원
내부 창고
인테리어
보안장비 포함
가맹비1,000만원프랜차이즈 이용시
마케팅비500만원홍보물
온라인 마케팅비
비품200만원포장용품
수레 등
합계1억200만원

공유창고 창업 비용은 임대보증금을 제외하고서는 9200만원, 임대보증금이 있는 경우 약 1천 만원을 잡고 약 1억 200만원입니다.

추가적으로 더 들어갈 수도 덜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어떤 조건으로 계약하느냐에 따라서 창업비용에 차이가 날 수 있으니 참고용으로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공유창고 월 기대수익


평균가동률 80%로 했을시 30평 기준 기대할 수 있는 매출은 약 375만원입니다. (60개 기준) 여기서 각종 비용을 뺀 것이 순수익이 될 것입니다.

구분자가건물임차건물비고
월매출3,750,0003,750,000평균 가동률 80%시
임대료0원650,000매장에 따라 상이
관리비500,000500,000전기료, 통신비, 일반관리비
시스템유지관리비500,000500,000매출의 11.5%
결제수수료150,000150,000매출의 3.5%
홍보비용200,000200,000검색광고
네이버 플레이스 광고
당근마켓 광고 등
인건비
월 기대수익2,400,000원1750,000원

자가 건물이라고 한다면 마진율은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세팅만 해놓으면 추가적으로 들어갈 비용이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자가건물이 아닌 이상 월 임대료가 가장 큰 비용이 될 것입니다. 임대료 조건에 따라서 월 기대수익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관리비는 전기료 및 통신비 일반 관리비 등으로 건물에 따라 차이가 크게 날 수 있습니다. 시스템 유지 관리비는 개별 스마트 라커 시스템으로서 본인이 개발하는 것이 아니라 임대하여 사용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결제 수수료는 3.3%로 신용카드 수수료를 생각하면 됩니다. 홍보비용은 최소로 한달에 20만원정도 잡지만 사업 초기에는 이보다 더 많이 들 수 있습니다. 인건비는 별도로 들지 않습니다.

1억원 정도 투자하여 월 기대할 수 있는 수익이 240만원 정도 수준이라면 아주 나쁘지는 않은 수익이라고 볼 수 있지만 높은 수익률이라고도 볼 수 없겠습니다. 자가건물 공유창고 창업 시 투자금 회수기간은 약 3년 입니다.


공유창고 프랜차이즈 해야하는 이유는?


공유창고는 프랜차이즈를 통해서 창업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현재 국내에서는 박스풀, 가치공간 등의 공유창고 프랜차이즈가 있습니다.

프랜차이즈를 이용하면 기존에 성공한 사업노하우를 그대로 이식 받아 창업할 수 있기 때문에 창업 리스크가 줄어들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공유창고의 경우에는 IOT기술 기반 무인 솔루션이 필요합니다. 개인이 창업할 때 이런 솔루션을 처음부터 개발한다고 하면 상당히 큰 자금이 들게 됩니다.

프랜차이즈로 하게 되면 월 내야하는 로열티나


공유창고 창업 단점 및 주의사항


공유창고 창업시 단점과 주의해야할 사항에 대해서 생각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초기 투자비용이 많이 든다
  • 투자금 대비 기대수익이 높지 않다
  • 임대 건물의 경우 기대 수익이 더 낮다
  • 건물 주차가 가능해야 한다
  • 가동률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 지금 당장은 공유창고 시장이 경쟁이 치열하지 않지만 경쟁이 높아질 수 있다

초기투자금이 많이 드는 반면에 기대 수익이 높지 않다는 점이 공유창고 창업의 큰 단점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만약 임대건물의 경우라고 한다면 기대 수익이 더 낮기 때문에 잘 고려하여 창업해야 하겠습니다.

건물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반드시 주차가 용이해야 합니다. 차로 물건을 싣고 오는 경우가 대다수이기 때문입니다. 가동률을 높이기 위해서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마케팅 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봐야 합니다.

당장 한국에서 미국과 같은 선진국 대비 공유창고 시장 경쟁은 치열하지 않지만 향후에는 경쟁이 더 치열해질 수 있다는 점도 생각해 봐야하겠습니다.

현재 남는 유휴공간이 있다고 한다면 무인으로 돌리기 좋기 때문에 부가적인 수익으로 생각하여 창업하는 것은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고 생각 됩니다.

같이 보면 좋은 콘텐츠

✅창업대출 받는 방법 : 정부지원종류 5가지와 자격조건 정리

무인 스터디카페 창업 비용과 기대수익은?

1인 소자본 창업아이템 추천 5가지(무자본, 소액)

사업하면 안되는 사람 특징 5가지 실제경험담

하단일치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