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창업 현실 당신이 겪게 될 5가지 문제들

카페창업 현실

대한민국에 사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해볼만한 생각이 “나도 한번 카페한번 차려볼까?” 하는 생각을 합니다.

\주변에 실제로 카페를 운영 하고 있는 사장님들을 직접 만나서 이야기를 들어보면 카페창업 현실은 그렇게 녹록하지 않습니다.

주변에 카페를 하고 계신 사장님들로부터 인터뷰를 했던 카페창업 현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카페창업을 생각하고 계시다면 반드시 끝까지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카페창업 현실1. 빚내서 시작하는 창업비용


카페 창업 할 때 생각보다 많은 창업비용에 놀랍니다. 카페를 차리기 위해서 당장 임대보증금도 필요할 것이고 인테리어를 하는데에도 상당히 많은 비용이 들어갑니다. 커피 머신, 쇼케이스 냉장고, 각종 집기 및 가구들을 놓는 것에도 상당히 많은 비용이 소요됩니다.

보통 어느정도 규모를 갖추고 운영 여유자금까지 고려해서 카페를 하려고 한다면 1억원 가까이 소요되는 것이 카페 창업입니다. 이 돈을 모두 내 돈으로 시작하는 경우보다는 빚을 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출도 쉽게 받을 수는 없죠. 여기저기 금리가 저렴한 곳 알아보았을 것입니다. 대출 내서 매달 대출 이자만 낼 때는 그럭저럭 버티겠지만, 원금까지 상환 해야 하면 자금적으로 쪼들릴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럴 때 카페가 장사가 되지 않고 파리 날리게 되면 엄청난 스트레스에 시달릴 수 밖에 없습니다. 내가 당장 할 수 있는 게 없으니 막막할 뿐입니다.

소득없는 개인사업자 대출 가능한 곳 (신청자격, 한도, 조건)


카페창업 현실2. 얼마 못번다


카페 창업하면 그렇다면 돈은 많이 벌 수 있을까요? 돈 얼마 못 법니다. 일단 평균 객단가를 한사람당 5000원이라고 쳐보겠습니다. 하루에 우리는 몇잔이나 팔 수 있을까요?

잘되는 가게를 기준으로 보았을 때 하루에 100잔 정도, 약, 50만원 – 60만원 정도의 매출이 있으면 그나마 조금 잘 되는 가게입니다. 보수적으로 잡고 50만원 매출이라고 한다면 한달은 30일이니까 1500만원의 매출입니다. 매출은 1500만원인데 매출은 순이익이 아니잖아요.

매출에서 이제 비용을 빼봅시다. 월세 빠지고, 재료비 빠지고, 인건비 빠지고, 공과금 빠지고, 기타 비용 및 부가세까지 떼고 나면 정말로 한달에 가져갈 수 있는 금액은 월 300-400만원도 안됩니다. 문제는 이게 잘되는 가게 기준인 겁니다.

평균적으로는 200만원 정도 입니다. 내가 고용하는 카페 알바보다 사장이 더 일하고 덜 가져가기도 합니다.

장사가 늘 잘되지는 않습니다. 장사가 안되는 가게가 훨씬 많다는 것도 생각해봐야 합니다. 이 경우에는 한달에 진짜 100만원 겨우 가져갈 수 있습니다. 카페가 처음부터 장사가 잘되는 것도 아니고 장사가 잘 되다가도 안될 수도 있는게 사업의 영역입니다.


카페창업 현실3. 내 시간이 없다


카페를 창업하면 오히려 직장을 다닐 때 보다 내 시간이 더욱 없습니다. 직장을 다닐 때야 9시 – 6시까지 평일에 5일 근무하면 그만이지만 카페를 하는 경우에는 아침 10시부터 밤 10시까지 매일 야근입니다.

게다가 주말도 없고 연차나 여름휴가 같은 것도 쓸 수 없습니다. 직장 다닐 때는 연차를 써도 그게 내 월급에서 깎이지 않지만 창업하는 순간 하루 노는 것이 곧 바로 하루의 손해기 때문입니다.

물론 장사가 너무 잘 되서 아르바이트를 쓰고 풀오토로 돌린다면 내 시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카페 사장님들은 아르바이트 인건비를 주고나면 본인이 가져갈 수 있는 돈은 거의 없습니다.

카페 창업을 하기 전에 단순히 여유로운 시간 만을 생각하여 카페 창업을 하시려고 하시는 분들은 미리 꼭 참고하셔야 하겠습니다.


카페창업 현실4. 의외로 일이 힘듬


카페 일은 직접 해보면 생각보다 힘듭니다. 커피 타는 것이 뭐가 힘들겠냐? 커피 취미로도 하는데 뭐가 힘드냐? 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손님들이 몰릴 때입니다. 주문 받느랴, 커피만드느랴 정신이 하나도 없습니다. 제발 아메리카노 시켰으면 좋겠는데 여러 손님들이 들어와서 제 각각 만들기 어려운 메뉴 들어오면 정말 바쁩니다.

어떨 때에는 하루종일 손님이 계속 많이 와서 앉아서 쉬거나 하는 일 없이 하루 종일 서서일해야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두번째 힘든 것은 이상한 손님들입니다. 육체적으로 힘든 것이야 그럭저럭 참겠지만 워낙에 별의 별 사람들이 오는 곳이 카페이다 보니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단체로 술 취해서 와서 무례하게 행동하는 손님도 있고, 무리한 요구를 자꾸 하는 손님도 있습니다. 여자 사장님이라고 한다면 추근덕거리는 아저씨들도 쉽게 만나 볼 수 있는게 카페창업 현실입니다.


카페창업 현실5. 대한민국은 카페 공화국


한집 건너 한집이 카페인 곳이 바로 대한민국입니다. 집 앞이 오피스 상권이라 잠깐 나가보면 1층에는 빼곡하게 카페들이 들어가 있습니다.

내가 아메리카노 한잔에 5000원 받는데 옆집에서 아메리카노 한잔에 3500원을 받아버리면 어떻게 될까요?

당연히 대부분의 손님들은 한잔에 3500원짜리 아메리카노 파는 곳으로 몰리게 됩니다. 결국은 나도 울며 겨자먹기 식으로 아메리카노 한잔에 3500원으로 내려야합니다.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서 또 한잔에 2000원에 파는 프랜차이즈 커피집이 생깁니다.

지금 치킨집보다 많아진게 카페입니다. 아메리카노 한잔에 1000원이나 1500원인 곳도 많습니다. 예전에도 커피값은 이렇게 저렴하지 않았는데 점점 더 저렴해지고 있습니다. 세상 모든 물가들은 많이 올랐는데 커피값만 역행하고 있습니다.

이런데도 계속해서 경쟁은 늘어가기만 하는 것이 현재 대한민국의 카페창업 현실입니다.


카페창업 성공하기 위한 5가지


카페 사장님들에게 물어보면 카페창업을 가급적이면 하지 말라고 합니다. 이미 어느 정도 이름이 있고 심지어는 줄까지 서야 하는 잘되는 경우임에도 불구하고 말이죠.

하지만 아무리 주변에서 하지 말라고 하더라도 본인이 해보고 싶다면 무조건 해보는 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카페 창업을 하겠다고 결심했으면 적어도 아래를 잘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상권분석

카페창업의 성공여부는 얼마나 좋은 입지에 들어갔느냐에 따라서 결정된다고 하더라도 과언이 아닙니다. 주변에 경쟁자가 많지는 않은지, 유동인구, 연령, 성별, 교통, 주차환경을 파악하여 신중하게 선택하고 이에 맞는 컨셉을 세워야 합니다.

✔️커피맛

이제 한국 사람들은 맛있는 커피와 맛없는 커피들을 잘 구분하게 되었습니다. 아주 약간의 맛의 차이만 보이더라도 사람들은 그 가게를 다시 찾거나 또는 그 가게를 찾지 않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커피 맛을 최상으로 끌어올리도록 노력하시기 바랍니다.

✔️마케팅

아무리 커피가 맛있고 카페가 좋아도 홍보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안됩니다. 과거에는 상권이 좋고 간판이 크게 걸려있는게 중요했지만 이제는 인스타나 블로그 같은 SNS를 통해서 카페가 알려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온라인 마케팅을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서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최적화

개인카페를 함에도 주먹구구 식으로 일하기보다 경영적인 능력이 필요합니다. 어떻게 하면 일을 효율적으로 잘할 것인지 시스템을 짜야 합니다. 어떤 톤앤매너로 손님들을 맞이 할 것인지 직원 교육에도 신경써야 합니다. 어떻게하면 불필요한 비용들을 절감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고민하여 최대한 경영을 효율화 시켜야 마진을 많이 가져갈 수 있습니다.

✔️사람들에게 무엇을 줄것인가?

항상 내가 사람들에게 무엇을 주는 사람인지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해서 카페를 창업해서는 잘 되는 경우를 거의 보지 못했습니다. 카페 창업을 통해서 내가 사람들에게 아름다운 공간과 맛있는 커피와 시간을 줄 수 있다는 자부심을 갖고 일해야 합니다.

오늘 내용을 참고하셔서 철저하게 카페 창업 준비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무인카페 창업비용과 월 기대수익은?

샐러드 가게 창업비용, 얼마나 벌까? 장단점 및 고려 할 3가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