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세탁소 창업비용과 장단점, 월기대수익은?

코인세탁소 창업

코인세탁소 창업은 무인시스템으로 소비자가 찾아와서 세탁기와 건조기를 이용하여 빨래를 하게됩니다.

최근에 1인 가구가 늘어나면서 집에 큰 세탁기로 이불빨래나 많은 양의 빨래를 하는 대신 코인세탁소를 이용하는 것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무인으로 24시간 돌아가기 때문에 인건비 부담이 없고 내가 가게에 묶이지 않아도 부업으로도 많이 각광받고 있습니다. 만약에 코인세탁소를 창업하면 창업비용은 얼마정도가 필요하며 한달에 기대할 수 있는 수익은 얼마정도 될까요? 코인세탁소 창업과 관련된 다양한 이야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코인세탁소 창업 장점


✔️무인으로 돌아간다

코인세탁소 창업의 가장 큰 장점은 내가 직접 일을 하지 않아도, 비싼 사람쓰지 않아도 나 대신 매장이 돈을 벌어다주는 사업구조를 지니고 있다는 것입니다. 보통 코인세탁소를 하시는 분들은 본인의 본업이 있고 부업으로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내 일을 하면서 동시에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경기나 유행을 타지 않는다

오마카세 같은 업종의 경우는 경기나 유행을 탑니다. 경기가 안 좋으면 일반 사람들은 가장 먼저 불필요한 지출을 줄입니다. 하지만 미용실과 마찬가지로 아무리 경기가 안좋다고 하더라도 사람들은 빨래를 해야합니다. 유행 같은 것도 타지 않습니다. 꾸준하게 안정적인 수요가 있다는 것은 큰 장점입니다.


코인세탁소 창업 단점


✔️경쟁이 치열하다

코인세탁소 창업의 가장 큰 단점은 경쟁이 치열하다는 것입니다. 일단 어느정도 입지가 좋다고 생각되는 지역은 이미 코인세탁소가 들어서 있습니다. 발품을 팔아서 정말 괜찮다고 생각한 입지에 코인세탁소를 창업한다고 하더라도 얼마 지나지 않아서 다른 코인세탁소가 들어설 수 있습니다. 이미 무인빨래방 시장은 성숙단계에 이르렀기 때문에 경쟁이 없는 블루오션이 아닙니다.

✔️관리의 손길이 필요하다

무인으로 사업이 돌아간다고 하더라도 완전 무인으로 풀오토로 돌아간다는 환상을 버려야합니다. 사람의 손길과 관리가 필요합니다. 특히 코인세탁소에는 고가의 세탁기들이 들어서 있는데 이러한 세탁기가 고장나면 고쳐줘야하고, 사람들이 먹다 남은 음료를 두고가거나 쓰레기를 아무데나 버려서 더러워지면 청소를 해줘야합니다.

✔️기대수익이 높지 않다

무인빨래방의 경우에는 기대수익이 그리 높지 않습니다. 아직까지 무인빨래방 창업으로 부자되었다고 하는 사람은 못봤습니다. 경쟁이 치열하고 수요가 안정적인 창업아이템이기 때문에 그만큼 높은 수익을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코인세탁소 창업 비용


코인세탁소는 개인 이름으로 차릴 수도 있고 프랜차이즈로도 차릴 수 있습니다. 프랜차이즈로 차릴 경우에는 어느정도 규모가 있게 차려야하기 때문에 비용이 더 많이 듭니다.

프랜차이즈로 하게 되는 경우에는 창업노하우를 그대로 물려받아 각종 세탁기기, 비품, 인테리어 시공, 간판등에 대한 고민을 할 필요가 없고 브랜드를 그대로 쓸 수 있습니다. 크린토피아나 코인워시 같은 대형 프랜차이즈의 경우 창업비용이 1억 5천만원 ~ 2억 5천 정도 나갈 수도 있습니다.

개인창업 은 비용이 더 적게 듭니다. 10평 기준으로 들어가야할 필수제품은 키오스크, 세탁기3대, 건조기3대, 신발 세탁 및 건조기 1대 입니다. 해당 기준으 코인세탁소 창업비용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구분비용비고
임대보증금1000만원1000만원
월세 80만원
인테리어1200만원평당 120만원
세탁기2400만원대당 800만원 x 3대
건조기2100만원대당 700만원 x 3대
결제시스템60만원키오스크
상품자판기 & 동전교환기
냉난방시스템100만원냉난방 에어컨
음료자판기200만원중고가 기준
간판 및 사인물300만원
합계7360만원

아주 최소화 해서 창업한다면 6,000만원 7,000만원으로도 창업이 가능합니다. 특히 세탁기와 각종 기기를 렌탈로 사용한다면 초기 창업비용을 아낄 수 있지만 그만큼 월 기대수익은 줄어들게 됩니다.


코인세탁소 예상 월 기대수익


무인빨래방의 월 매출은 얼마정도 할까요? 보통 장사가 어느 정도 자리잡은 업체 기준으로 한달에 약 400만원 – 500만원 정도입니다. 하지만 매출이 순이익은 아닙니다. 매출에서 비용을 제한 비용이 순이익일 것입니다.

구분비용비고
월세80만원원룸 주택가 기준
관리비40만원수도, 전기, 관리비,CCTV
기타 비품25만원세제 및 기타 용
금융비용20만원대출이자 5%
5000만원 기준
인건비0원무인
비용총계165만원

월 예상 수익 : 400만원 – 165만원 = 235만원

400만원의 매출을 올렸을 때 실제로 기대할만한 수익은 한달에 200만원이 조금 넘는 수준입니다. 만약에 매출이 500만원이라고 한다면 이보다 더 많은 수익을 기대해 볼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장사가 잘 되는 업체의 기준이고 일반적으로는 200만원 정도의 순수익이 가장 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입지선정이 가장 중요하다


빨래방은 입지선정이 가장 중요합니다. 입지 선정이 거의 90%라고 할만큼 어떤 입지에 선정되어 있느냐가 이 사업이 잘될것이냐 말것이냐가 결정됩니다.

1인가구나 맞벌이 가구가 많은 곳이 좋습니다. 주로 원룸촌에 위치한 경우가 있으며 대형 아파트 단지는 오히려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서울로 친다면 신림동 같은 지역이 코인세탁소 하기가 가장 좋지요.

코인세탁소를 방문할 때 걸어서 오는 사람들도 있지만 차량을 가지고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주차공간 1대정도가 들어갈 정도의 부지는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안세탁소의 진화


1세대 세탁소는 직접 세제와 섬유유연제를 들고와서 빨래를 하는 곳이었습니다. 최근에는 무인세탁소 안에 샵인샵 형태도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무인카페 + 무인빨래방입니다. 세탁기가 돌아가는 동안 커피를 마시면서 잠시 기다리면서 시간을 보낼 수 있게 하거나 다른 추가적인 매출을 일으킬 수 있는 코인노래방 및 무인편의점등과 함께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도 나름 다른 코인세탁소와 차별화를 두면서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콘텐츠

2024 유망 창업아이템 23가지 아이디어

무인카페 창업비용과 월 기대수익은?

창업대출 받는 방법 : 정부지원종류 5가지와 자격조건 정리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