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창업을 준비하고 계시다면 반드시 스타트업 실패 사례를 분석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성공사례보다 실패사례에서 오히려 더 배울 것이 많기 때문입니다. 미국의 7가지 스타트업 실패사례를 같이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타트업 실패 사례1. Wework
위워크는 2010년 설립된 공유 오피스 회사입니다. 저렴한 비용으로 누구나 편리하게 사무실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2019년에는 기업 가치가 470억 달러에 달하며, 유니콘 기업으로 등극했습니다. 그러나 2019년 말부터 위워크의 실패설이 제기되기 시작했습니다.
위워크의 실패는 다음과 같은 원인으로 분석됩니다.
- 원격근무의 시작 : 팬데믹 상황은 많은 기업들이 재택근무를 도입하게 만들었고, 그에 따라서 사무실 공간도 필요 없어지기 시작했습니다. 위워크가 대규모 확장을 해놓은 상태에서 수요가 급감하자 이는 위워크 파산의 직격탄이 되었습니다.
- 임대료 하락 : 위워크는 임대료를 선불로 지급한 뒤 쪼개기 재임대를 하는 형식의 비즈니스 모델 이었습니다. 만약 임대료가 하락하거나 공실률이 증가할 경우 회사의 재무 상태에 큰 타격을 줄 수 있습니다. 원격근무 증가로 임대료가 하락하고 공실률이 증가하며 적자가 커졌습니다.
- 경영진의 도덕적 해이: 위워크의 공동 창업자이자 CEO인 에덤 누만은 회사의 자금을 개인적으로 사용하거나, 쓸 데 없는 곳에 과도한 지출을 하고, 회계 장부를 조작하는 등의 도덕적 해이 행위를 저지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러한 행위는 투자자들의 신뢰를 잃게 만들었고, 회사의 가치 하락으로 이어졌습니다.
2023년 11월 결국 위워크는 파산을 신청했고 구조조정에 착수하고 있습니다. 임직원들을 1만 6천명 가량을 해고하고 전세계 140여개 지점 중 30개 지점을 폐쇄했습니다.
스타트업 실패 사례2. GoPro
GoPro는 2002년에 설립된 미국의 액션캠 제조업체입니다. GoPro는 익스트림 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을 위한 방수 및 충격 방지 기능이 뛰어난 액션캠을 출시하며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2014년에는 나스닥에 상장되며 기업 가치가 100억 달러를 돌파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GoPro의 성공은 오래가지 못했습니다. 2015년 이후부터 경쟁업체들의 등장과 스마트폰의 카메라 성능 향상 등으로 인해 GoPro의 시장 점유율은 점차 하락하기 시작했습니다. 2022년에는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30% 감소했고, 순손실은 2억 5,000만 달러에 달했습니다.
GoPro의 사업 실패 원인은 크게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습니다.
- 경쟁 심화 : GoPro의 성공을 계기로 DJI, Insta360, Insta360 One X2 등 다양한 경쟁업체들이 액션캠 시장에 진입했습니다. 이러한 경쟁업체들은 GoPro보다 저렴한 가격과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며 시장 점유율을 확대했습니다.
- 스마트폰의 카메라 성능 향상 : 스마트폰의 카메라 성능이 향상되면서 액션캠의 필요성이 감소했습니다. 스마트폰은 액션캠 못지않은 고화질의 영상을 촬영할 수 있으며, 손 안에 들어오는 크기와 가벼운 무게로 휴대성이 뛰어납니다.
- 사업 방향의 실패 : GoPro는 액션캠 시장의 성장세가 둔화되자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기 위해 드론 사업에 진출했습니다. 그러나 GoPro의 드론은 안전성 문제와 성능 부족 등으로 인해 큰 실패를 거두었습니다.
스타트업 실패 사례3. Peloton
Peloton은 2012년에 설립된 미국의 운동 기구 및 온라인 피트니스 서비스 회사입니다. Peloton은 태블릿 스크린이 달린 실내용 자전거를 판매하고 자전거를 타면서 볼 수 있는 실시간 콘텐츠 비즈니스를 제공합니다.
실내 자전거를 구매하고 매달 약 39달러의 구독료를 받습니다. 펠로톤은 2020년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인해 홈트레이닝이 대세가 되면서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특히 스타 운동 강사가 진행하는 라이브 사이클 클래스가 대 히트를 치면서 일종의 팬덤을 형성했습니다.
그러나 얼마 가지 않아 실적이 급격히 하락했습니다.
Peloton의 사업 실패 원인은 크게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습니다.
- 코로나19 대유행의 종식 :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인해 사람들이 집에서 운동을 하는 수요가 증가하면서 Peloton의 판매량은 급증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 대유행이 종식되면서 사람들이 다시 헬스장이나 야외에서 운동을 하기 시작했고, Peloton의 판매량은 급감했습니다.
- 고가의 제품과 서비스 : Peloton의 스피닝 자전거는 약 2,500달러, 월 구독료는 약 39달러에 달합니다. 이는 일반 소비자들에게 부담스러운 가격으로, Peloton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제한했습니다.
- 품질 문제 : Peloton의 스피닝 자전거는 품질 문제로 인해 여러 차례 논란이 되었습니다. 특히, 자전거가 고장나거나 넘어지는 사고가 발생하면서 소비자들의 불만이 커졌습니다.
- 경쟁 심화 : Peloton의 성공을 계기로 여러 경쟁업체들이 등장했습니다. 특히, NordicTrack, Echelon, Mirror 등은 Peloton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며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Peloton은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큰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2023년 3분기에는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0% 감소했고, 순손실은 4억 5,000만 달러에 달했습니다. 이러한 상황으로 인해 Peloton은 구조조정을 단행하고, 신제품 출시를 연기하는 등 사업 방향을 전환하고 있습니다.
스타트업 실패 사례4. Theranos
Theranos는 엘리자베스 홈즈가 설립한 의료 기술 회사입니다. 소량의 혈액으로 다양한 질병을 진단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주장하며, 2015년에는 기업 가치가 90억 달러에 달했습니다. 그러나 Theranos의 기술은 허위로 밝혀졌고, 2018년 홈즈는 사기 혐의로 기소되어 유죄 판결을 받았습니다.
Theranos의 실패는 다음과 같은 원인으로 분석됩니다.
- 기술 허위성: Theranos의 기술은 소량의 혈액으로 다양한 질병을 진단할 수 있다는 점에서 혁신적이었지만, 실제로는 기존의 기술을 사용하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 경영진의 불투명한 경영: Theranos의 경영진은 기술의 정확성과 안전성에 대한 정보를 제대로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 투자자들의 과도한 기대: Theranos는 혁신적인 기술을 가진 회사라는 점에서 많은 투자자들의 기대를 받았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기대가 과도했고, 실패에 대한 경각심을 약화시킨 것으로 평가됩니다.
스타트업 실패 사례5. Fyre Festival
Fyre Festival은 2017년 바하마에서 개최된 음악 페스티벌이자 사기로 남은 일입니다. 럭셔리한 휴양지에서 유명 DJ들의 공연을 즐길 수 있는 것으로 홍보되어 많은 사람들이 참여했으나 정작 준비된게 하나도 없었습니다.
SNS로 홍보는 너무 잘 되어 수많은 인파가 몰려들었으나 정작 행사 당일에는 음식 부족, 숙소 불편, 안전 문제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여 한국의 잼버리 처럼 행사에 큰 참가자들에게 큰 피해를 끼치게 되었습니다.
Fyre Festival의 실패는 다음과 같은 원인으로 분석됩니다.
- SNS를 통한 과장된 홍보: Fyre Festival은 SNS를 통해 럭셔리한 휴양지에서 펼쳐지는 환상적인 축제로 홍보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홍보는 사실과 거리가 있었고, 참가자들의 기대를 크게 벗어났습니다.
- 준비 부족: Fyre Festival은 행사 준비를 하기에 충분한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지 않았습니다. 그 결과, 행사 당일에는 음식, 숙소, 안전 등 기본적인 편의 시설이 제대로 제공되지 못했습니다.
결국 행사를 운영했던 빌리 맥팔런드는 신용도용, 사기, 자금세탁, 협박, 재판 방해 등으로 고소가 되었고 6년이라는 징역형을 살게 되었습니다.
스타트업 실패 사례6. Juicero
Juicero는 2013년 설립된 주스 제조기 회사입니다. 과일과 채소를 분쇄하여 신선한 주스를 만들 수 있는 것으로 홍보되어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그러나 Juicero의 주스 포장지는 재활용이 불가능하고, 주스 맛도 기대에 못 미치는 것으로 지적되었습니다.
Juicero의 실패는 다음과 같은 원인으로 분석됩니다.
- 가성비 부족: Juicero의 주스 제조기는 주스를 만드는 기능은 뛰어났지만, 가격이 지나치게 비쌌습니다. 또한, 주스 포장지가 재활용이 불가능하다는 점도 소비자들의 반감을 샀습니다.
- 시장의 트렌드에 대한 부적절한 이해: Juicero는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트렌드를 반영하여 설립되었습니다. 그러나 주스 제조기의 수요는 기대에 못 미쳤고, 경쟁 서비스의 등장으로 시장 경쟁이 심화되었습니다.
스타트업 실패 사례7. Quibi
Quibi는 2020년 설립된 짧은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입니다. 10분 미만의 짧은 영상을 모바일 기기에서 시청할 수 있는 것으로 홍보되어 큰 기대를 모았습니다. 그러나 Quibi의 서비스는 짧은 영상 콘텐츠에 대한 수요 부족과 경쟁 서비스의 등장으로 인해 실패했습니다.
Quibi의 실패는 다음과 같은 원인으로 분석됩니다.
- 시장의 트렌드에 대한 부적절한 이해: Quibi는 모바일 기기에서 소비되는 짧은 영상 콘텐츠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예상은 현실과 맞지 않았고, Quibi의 서비스는 기존의 OTT 서비스와 차별화되지 못했습니다.
- 경쟁 서비스의 등장: Quibi는 출시 당시 유일한 짧은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였지만, 이후 TikTok, YouTube Shorts 등 경쟁 서비스가 등장하면서 시장 경쟁이 심화되었습니다.
스타트업 실패 사례 원인을 정리해보자면?
1. 실력부족
제품과 서비스에 경쟁력과 품질이 갖추어져 있지 못하면 마케팅이 아무리 잘 되었다고 하더라도, 시대의 흐름으로 반짝 인기를 끌었다고 하더라도 결국은 실패로 이어집니다. 결국은 실력이 부족한 것이 탄로가 나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인 실력을 키우도록 노력해야 하겠습니다.
2. 경쟁자 등장
강력한 경쟁자가 등장하는 것은 언제나 큰 문제입니다. 경쟁이 치열해질 수록 시장 파이를 나누어 먹어야 하기에 매출이 하락하고, 결국 가격 경쟁을 해야하면서 이익은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경쟁자를 압도할만한 기술 격차를 벌리던가, 애초에 경쟁자가 쉽게 진입하기 어려운 시장을 개척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3. 시대흐름
시대의 흐름 떄문에 스타트업이 급격하게 성장하기도 하지만 시대의 흐름 때문에 반대로 고꾸라지는 회사도 생기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시대의 흐름을 거부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이에 맞추어 사업 전략을 발 빠르게 맞추어 나가는 것만이 살아남는 일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4. 경영진의 도덕적 헤이
경영진의 도덕적 헤이가 스타트업 실패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애초에 가지고 있지 않은 기술을 가지고 있는 것 처럼 홍보하여 투자를 유치하거나 고객들을 모으게 된다면 당장은 큰 이득을 얻을 지 몰라도 결국 회사는 망하고 대표는 법의 심판을 받게 됩니다.
5. 무리한 확장
경영에 있어서 무리한 확장과 과도한 지출이 곧 스타트업의 실패로 돌아가는 경우를 자주 볼 수 있습니다. 기업의 내실을 다지고 기업의 마진을 높이기 보다 너무 큰 욕심으로 큰 투자를 감행했다가 실패로 돌아가게 되면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보게 됩니다.
스타트업 실패 사례가 성공적인 창업을 하는데 교훈과 도움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